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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질문Q&A

Google 클래스룸에서 출첵을 자동으로 추적하고 관리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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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구글 클래스룸에서 Sheetgo  크롬 웹  확장 시스템을 사용하면 출결첵을 자동으로 추적하고 관리할 수 있다.
로나19로 전세계적는  온라인 수업으로 갈 수밖에 없는  상황속에 일선의 교사들에게 고민과 큰 어려움을 안겨주고 있다.  기술이 발전하고 온라인 교육, 협업 및 학습 지원 소프트웨어가 항상 개선되고 있지만 아직도 교사들에겐 부담스러움이 크다. 그런 일중 하나가 학생들과의  온라인 수업시 출결을 체크하고 관리하는 것일 것이다.
가장 인기 있는 온라인 교육 도구 중 하나는 Google 클래스룸이다. "교사를 위한 임무 제어"라는 이름의 클래스룸을 사용하면 교육자가 하나의 중앙 플랫폼에서 자료를 공유하고, 과제를 설정하고, 과제를 채점하고, 학생에게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훌륭한 기능이 많이 있지만 한 가지 단점은 Google 클래스룸 출석 추적 기능이 내장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다.
출석 모니터링은 학생들이 수업 자료에 대한 최신 정보를 받았는지 확인하는 것 외에도 교사가 학생의 발달, 출결, 건강 및 과제물 진행사항 등을 주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교사는 자신의 학생을 추적해야 하지만 Google 클래스룸에는 이를 지원하는 내장 기능이 없다. 하지만 학교에서 Google 클래스룸을 사용하는 경우 Google 문서, 프레젠테이션, 스프레드시트와 같은 다른 G Suite 도구를 이미 사용하고 있을 것이다.

Google 클래스룸 출석 모니터링

 
Google Workspace for Education에 포함된 모든 것을 사용하여 맞춤형 출석 관리 시스템을 직접 구축할 수  있게해준다. 본 블로그에서는 Google 클래스룸, Google 스프레드시트 및 Google 설문지를 사용하여 자동 출석 추적 시스템을 설정하는 방법을 보여 드리려고한다.

그러면  왜 Google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여 Google 클래스룸 출석을 추적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 Google 스프레드시트는 유연하여 학교를 위한 맞춤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 요구 사항이 변경되면 IT 지원 없이 직접 시스템을 변경하여 적응할 수 있게 해준다.
  • G Suite for Education을 사용하는 경우 스프레드시트가 무료이므로 새 소프트웨어에 투자할 필요가 없는 잇점이 있다.
  • Google 스프레드시트는 교사가 사용하기 쉽고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기만 하면 언제든지 어디서나 액세스할 수 있다.
Sheetgo 워크플로우를 사용한 출결 관리 개념도

스프레드시트 기반 워크플로우란 무엇인가?

  • 스프레드시트 기반 워크플로는 연결된 여러 Google 스프레드시트로 구성하게 된다. 이 파일은 Sheetgo 연결을 통해 파일 간에 데이터를 교환하게 된다.
  • 워크플로우를 사용하면 교사와 관리자가 동일한 스프레드시트를 공유하지 않고도 데이터를 자동으로 공유할 수 있다. 분리되지만 연결된 파일은 데이터 프라이버시를 보장해준다. 각 교사는 자신의 학생에 대한 정보를 처리하지만 관리자는 전체 부서, 학교 또는 학군의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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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oogle 스프레드시트 워크플로는 확장이 가능하다. 새 수업이나 교사를 추가해야 할 때 워크플로우에 시트를 추가하기만 하면 된다. 또한 워크플로우를 다른 소프트웨어와 통합하거나 회계와 같은 다른 부서에 연결하여 관리자용 보고서를 생성하는 것도 쉽게 처리할 수 있다.
구글클래스룸 워크플로우

Sheetgo의 Attendance management 템플릿으로 Google 클래스룸 에서 출결 추적하기

Sheetgo의 출석 관리 템플릿은 학생 모니터링을 위해 사전 구축된 시스템이다. Google Sheets에기반하고 있지만 표준 스프레드시트 템플릿과는 약간 다르다.
이 Sheetgo 시스템의 도움으로
 
  • 교사는 간단한 방법으로 Google 클래스룸 출석을 추적할 수 있다.
  • 학교 관리자는 모든 교사의 출석 기록을 자동으로 수집하고 각 학생 및 수업에 대한 자동 출석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다.
  • 관리자는 원격 출석 수준을 표시하는 차트와 함께 자동화된 대시보드에서 "큰 그림(전체 흐름)"을 볼 수 있다.
  • 원격으로 일하는 교사이면 이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관리자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이 문서를 관리자와 공유하면 된다.
 
Sheetgo 크롬 웹 앱이 제공하는 비즈니스 템플릿인 Attendance management를 사용하려면 크롬 브라우져에 설치된 확장 프로그램인 Sheetgo에 로그인하면 Sheetgo workflow대시보드로 들어가게되는데 여기서 business template안에 있는 Attendance management 버튼을 클릭한다
 
 
아래 파란색 버튼 install template를 클릭하여 Sheetgo의 출석 워크플로 템플릿을 설치한다.
설치를 끝낸후 나타는 팝업 창에서 Get Started 버튼을 클릭하면 Attendance management(master sheet)가 생성되고 아래 화면이 나탄나다.
 
 
Attendance management 템플릿의 자세한 설명은  설치하고 나면  만들어진 Attendance management(master sheet) 워크플로우를  클릭하여 선택하면 열리는 워크플로우 디테일에서 구글시트나 엑셀 시트에 있는 Instructions 탭을 열어 설명서를 보며 익히길 바란다.

 

 
Dashboard를 열면 현재 열린 교과목 (여기 데모 예제에서는 History, Math, Science 3과목이 나와 있다. 이에 대한 출석 현황판이 차트로 나타나 있다.
 
 
또 Daily attendance checker 탭을 열면 각 과목별 주간 마다 날짜별 출결 체크 시트가 나타난다.

 

사용법 설명 비디오: Student attendance template in Google Sheets
Google 스프레드시트용 Sheetgo 출석 관리 템플릿을 사용하면 하나의 미리 만들어진 자동화된 워크플로에서 모든 수업의 학생 출석을 효과적으로 추적할 수 있게 해준다. Sheetgo는 각 학급 과목별 출결 스프레드시트의 데이터를 마스터 시트(통합 시트)로 자동 전송하여 각 학생의 성과에 대한 포괄적인 개요를 볼 수 있다. 또한, Sheetgo 템플릿은 출석, 지각 또는 무단 결석한 상위 10명의 학생과 같은 중요한 지표를 시각적으로 추적하고 모니터링하는 데 도움이 되는 대시보드 기능도 제공한다. 템플릿이 설정되면 수업 스프레드시트를 교사와 공유하여 출석 추적을 시작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손가락 하나 까딱하지 않고도 각 클래스의 최신 데이터를 항상 받을 수 있도록 자동 업데이트를 예약할 수도 있다!
 
Attendance management 템플릿이을 사용하여 처리할 수 있는 기능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별도의 스프레드시트에서 학생 출석 추적
🍎모든 수업의 학생 출석 데이터를 결합하여 마스터 시트에서 모니터링
📊대시보드 기능을 통해 소중한 측정항목을 시각화 가능
⏰출석에 대한 최신 정보를 위해 자동 업데이트 예약 가능
 
왜 Sheetgo 템플릿을 사용해야할까요?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자동화된 워크플로우 제공
✅필요한 모든 것을 한 곳에 모아 처리하는 완전 개발 시스템
✅필요에 맞게 쉽게 사용자 정의 가능
✅자신이 속한 기관의 각 부서로 확장 가능
✅데이터는 비공개로 유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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